게시판

동문소식

TOP
[강병관 동문] [Who Is ?] 강병관 신한EZ손해보험 대표이사 사장
최고관리자 2025-08-05

​프로그래머 이색경력의 삼성화재 출신 금융·IT 이해도 높아, '디지털 보험사' 생존법 모색 과제 [2025년]


경영활동의 공과

[Who Is ?] 강병관 신한EZ손해보험 대표이사 사장

▲ 강병관 신한EZ손해보험 대표이사 사장 <신한EZ손해보험>

△신한EZ손해보험 출범 뒤 연이은 순손실
신한EZ손해보험은 2022년 신한금융그룹에 편입된 뒤에도 순손실을 극복하지 못했다.

당시 BNP파리바카디프손해보험은 건설공사보험, 배상책임보험, 근로자재해보상책임보험 등으로 구성된 특종보험은 주로 판매했다. 


특종보험은 주로 기관고객들을 대상으로 판매가 이뤄져 일반 개인 고객 대상 영업망 축소로 이어졌다.


[Who Is ?] 강병관 신한EZ손해보험 대표이사 사장

▲ 신한EZ손해보험 실적. <그래프 비즈니스포스트>


△신한금융지주로부터 자본 수혈 받아
신한EZ손해보험은 신한금융지주로부터 자본 수혈을 받으며 사업을 성장시키고 있다.


2025년 3월27일 신한EZ손해보험은 공시를 통해 2025년 3월21일 열린 이사회에서는 1천억 원 규모 제3자 배정 유상증자가 결정됐다고 밝혔다.

제3자 배정 유상증자는 신주를 발행하고 특정인(제3자)에게 신주인수권을 줘 인수하게 하는 방식을 말한다. 


신한금융지주는 앞서 2022년 11월 신한EZ손해보험을 인수한 직후와 자회사 편입 초기에도 유상증자 등으로 자본확충을 도와왔다.


[Who Is ?] 강병관 신한EZ손해보험 대표이사 사장

강병관 신한EZ손해보험 대표이사 사장(왼쪽 3번째)이 2022년 10월31일 서울 종로구 법무법인 태평양에서 전략적 투자 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KT>

△2대 주주 KT와 디지털 전환 속도
신한EZ손해보험은 KT를 2대 주주로 두며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손해보험사로 탈바꿈했다.


특히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혁신 기술을 보험상품 개발부터 마케팅, 위험관리, 보험금 지급, 민원 처리 등 핵심 보험 업무에 접목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고객에게는 빠르고 간편한 가입과 보험금 청구 등 편익을 제공하고 기업은 빅데이터 기반의 위험관리 및 마케팅을 통해 효율적 비용 관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이후로도 신한EZ손해보험과 KT는 디지털 전환에 있어 협업을 이어오고 있다.


[Who Is ?] 강병관 신한EZ손해보험 대표이사 사장

▲ 강병관 신한EZ손해보험 대표이사 사장(왼쪽)이 2025년 5월12일 서울 강서구 제주은행 본사에서 열린 제주항공과의 업무협약식에서 김이배 대표이사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신한EZ손해보험>


△제주항공과 협업으로 고객 접점 확장
신한EZ손해보험은 제주항공과 협업하며 고객 접점 확장 전략을 펼치고 있다.


제주항공은 앞서 2025년 2월 신한EZ손해보험과 함께 여행자보험 가입 절차를 개선했다. 이후 업무협약으로 잠재적 사업기회를 발굴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여행객들의 편의성을 높인다는 방침을 세웠다.


제주항공과 신한EZ손해보험은 신규 서비스인 ‘수수료 안심플러스’도 선보였다.

이 서비스는 항공권을 발권한 후 취소할 때 발생하는 취소 위약금을 최대 90%까지 보상한다.

 
0건의 글이 있습니다.
닫기
로그인하셔야 본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